우주먼지

💡 문제 파악

스파이들은 매일 다른 옷을 조합하여 입어 자신을 위장합니다.

예를 들어 스파이가 가진 옷이 아래와 같고 오늘 스파이가 동그란 안경, 긴 코트, 파란색 티셔츠를 입었다면 다음날은 청바지를 추가로 입거나 동그란 안경 대신 검정 선글라스를 착용하거나 해야 합니다.

 

종류 이름
얼굴 동그란 안경, 검정 선글라스
상의 파란색 티셔츠
하의 청바지
겉옷 긴 코트

스파이가 가진 의상들이 담긴 2차원 배열 clothes가 주어질 때 서로 다른 옷의 조합의 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clothes의 각 행은 [의상의 이름, 의상의 종류]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스파이가 가진 의상의 수는 1개 이상 30개 이하입니다.
  • 같은 이름을 가진 의상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 clothes의 모든 원소는 문자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모든 문자열의 길이는 1 이상 20 이하인 자연수이고 알파벳 소문자 또는 '_' 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 스파이는 하루에 최소 한 개의 의상은 입습니다.

 

입출력 예시

clothes return
[["yellow_hat", "headgear"], ["blue_sunglasses", "eyewear"], ["green_turban", "headgear"]] 5
[["crow_mask", "face"], ["blue_sunglasses", "face"], ["smoky_makeup", "face"]] 3

 

입출력 예 설명

 

예제 #1
headgear에 해당하는 의상이 yellow_hat, green_turban이고 eyewear에 해당하는 의상이 blue_sunglasses이므로 아래와 같이 5개의 조합이 가능합니다.

1. yellow_hat
2. blue_sunglasses
3. green_turban
4. yellow_hat + blue_sunglasses
5. green_turban + blue_sunglasses

 

예제 #2
face에 해당하는 의상이 crow_mask, blue_sunglasses, smoky_makeup이므로 아래와 같이 3개의 조합이 가능합니다.

1. crow_mask
2. blue_sunglasses
3. smoky_makeup

 

풀이

  1. 들어온 데이터를 옷의 종류에 따라 HashMap으로 만들어준다.
  2. 생성한 HashMap을 EntrySet으로 가져와서 각 Value(해당 옷 타입의 실제 개수)로 연산한다.

result = 1로 초기화하고, (해당 Type의 개수 +1)을 곱해준다. (안입는 경우의 수 고려)

마지막에 아무것도 안입은 경우의 수를 빼주면 된다.

import java.util.HashMap;
import java.util.Map;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clothes) {
        HashMap<String, Integer> map = new HashMap<>();
        String type;

        // 1. 들어온 데이터를 옷의 종류에 따라 HashMap으로 만들어준다.
        for (int i=0; i<clothes.length; i++) {
            type = clothes[i][1]; // 종류
            if (map.containsKey(type)) {
                map.put(type, map.get(type) + 1);
            } else {
                map.put(type, 1);
            }
        }

        // 2. map.size = 옷 타입의 개수
        // EntrySet으로 가져와서 각 Value (옷 타입의 개수)로 연산
        int result = 1;
        for (Map.Entry<String, Integer> entry : map.entrySet()) {
        // 안입는 경우를 고려한 + 1
            result *= entry.getValue() + 1;
        }
        // 안입는 경우를 빼준 - 1
        return result - 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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