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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구사항 분석

강의에서는 기본적으로 엔티티들이 양방향 연관관계를 갖지만, 개인적으로 전부 단방향 연관관계로 진행한다.

Global Fetch 전략은 Lazy, OSIV옵션은 False로 설정하고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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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요구사항

  • 상품은 재고 관리가 필요하다.
  • 상품의 종류는 도서, 음반, 영화가 있다.
  • 상품을 카테고리로 구분할 수 있다.
  • 상품 주문시 배송 정보를 입력할 수 있다.

💡 도메인 모델과 테이블 설계

 

회원 & 주문 & 상품의 관계

  • 회원은 여러 상품을 주문할 수 있다.
  • 한 번 주문할 때 여러 상품을 선택할 수 있다
  • 즉 주문 - 상품의 연관관계는 N:M 이므로 조인 테이블을 두어 1:N - Join - N:1로 풀어낸다.

상품 분류

  • 상품은 도서, 음반, 영화로 구분되며 상품이라는 공통 속성이 있으므로 상속 구조로 표현한다.

💡 엔티티 분석

 

회원(Member): 이름과 임베디드 타입인 주소( Address ), 그리고 주문( orders ) 리스트를 가진다.

 

주문(Order): 한 번 주문시 여러 상품을 주문할 수 있으므로 주문과 주문상품( OrderItem )은 일대다 관계다.

주문은 상품을 주문한 회원과 배송 정보, 주문 날짜, 주문 상태( status )를 가지고 있다.

주문 상태는 열거형을 사용했는데 주문( ORDER ), 취소( CANCEL )을 표현할 수 있다.

 

주문상품(OrderItem): 주문한 상품 정보와 주문 금액( orderPrice ), 주문 수량( count ) 정보를 가지고 있다.

(보통 OrderLine , LineItem 으로 많이 표현한다.)

 

상품(Item): 이름, 가격, 재고수량( stockQuantity )을 가지고 있다.

상품을 주문하면 재고수량이 줄어든다.

상품의 종류로는 도서, 음반, 영화가 있는데 각각은 사용하는 속성이 조금씩 다르다.

 

배송(Delivery): 주문시 하나의 배송 정보를 생성한다. 주문과 배송은 일대일 관계다.

 

카테고리(Category): 상품과 다대다 관계를 맺는다. parent , child 로 부모, 자식 카테고리를 연결한다.

주소(Address): 값 타입(임베디드 타입)이다. 회원과 배송(Delivery)에서 사용한다.


💡 테이블 분석

 

MEMBER: 회원 엔티티의 Address 임베디드 타입 정보가 회원 테이블에 그대로 들어갔다.

이것은 DELIVERY 테이블도 마찬가지다.

 

ITEM: 앨범, 도서, 영화 타입을 통합해서 하나의 테이블로 만들었다.

DTYPE 컬럼으로 타입을 구분한다.

 

참고: 테이블명이 ORDER 가 아니라 ORDERS 인 것은,
데이터베이스가 order by 때문에 예약어로 잡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관례상 ORDERS 를 많이 사용한다.

 

참고: 실제 코드에서는 DB에 소문자 + _(언더스코어) 스타일을 사용하겠다.

데이터베이스 테이블명, 컬럼명에 대한 관례는 회사마다 다르다.

 

보통은 대문자 + _(언더스코어)나 소문자 + _(언더스코어) 방식 중에 하나를 지정해서 일관성 있게 사용한다.

강의에서 설명할 때는 객체와 차이를 나타내기 위해 데이터베이스 테이블, 컬럼명은 대문자를 사용했지만,
실제 코드에서는 소문자 + _(언더스코어) 스타일을 사용하겠다.


💡 연관관계 매핑 분석

회원과 주문: 일대다 , 다대일의 양방향 관계다.

따라서 연관관계의 주인을 정해야 하는데, 외래 키가 있는 주문을 연관관계의 주인으로 정하는 것이 좋다.

그러므로 Order.member 를 ORDERS.MEMBER_ID 외래 키와 매핑한다.

 

주문상품과 주문: 다대일 양방향 관계다.

외래 키가 주문상품에 있으므로 주문상품이 연관관계의 주인이다.

그러므로 OrderItem.order 를 ORDER_ITEM.ORDER_ID 외래 키와 매핑한다.

 

주문상품과 상품: 다대일 단방향 관계다. OrderItem.item 을 ORDER_ITEM.ITEM_ID 외래 키와 매핑한다.

 

주문과 배송: 일대일 양방향 관계다. Order.delivery 를 ORDERS.DELIVERY_ID 외래 키와 매핑한다.

 

카테고리와 상품: @ManyToMany 를 사용해서 매핑한다.
(실무에서 @ManyToMany는 사용하지 말자. 여기서는 다대다 관계를 예제로 보여주기 위해 추가했을 뿐이다)

 

참고: 외래 키가 있는 곳을 연관관계의 주인으로 정해라.

연관관계의 주인은 단순히 외래 키를 누가 관리하냐의 문제이지 비즈니스상 우위에 있다고 주인으로 정하면 안된다.

 

예를 들어서 자동차와 바퀴가 있으면, 일대다 관계에서 항상 다쪽에 외래 키가 있으므로,
외래 키가 있는 바퀴를 연관관계의 주인으로 정하면 된다.

 

물론 자동차를 연관관계의 주인으로 정하는 것이 불가능 한 것은 아니지만,
자동차를 연관관계의 주인으로 정하면 자동차가 관리하지 않는
바퀴 테이블의 외래 키 값이 업데이트 되므로 관리와 유지보수가 어렵고,
추가적으로 별도의 업데이트 쿼리가 발생하는 성능 문제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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